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콩 국물(즙)을 이용하여 오줌 분해하기 - 요소분해.유레이스urease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5:18

    소변 속에는 어떤 물질이 들어 있을까요? 202개 학년도의 EBS수능 특강 교재에 새로운 게재된 우이뭉룰 통해서 생각합시다.​


    >


    ​[콩 즙을 이용한 요소 분해 검토]​[검토 과정]① 콩 즙, 증류수, 2퍼센트 요소 용액, 소변을 준비합니다.② 6개의 홈이 있는 판에 이후그와 함께 용액을 넣고 버무린 뒤 BTB용액을 떨어뜨리고 색을 관찰합니다.


    >


    [조사 결과]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만 <본다>에 있게 선택한 것은? <본다>ᄀ.(와인)과 (마)에는 전체 유레이스가 들어 있다.ᄂ. (마)와 (바)에서 전체 암모니아가 생성되었다.고. 요소용액에 콩즙을 넣으면 염기성이 된다.


    두즙을 이용한 요소 분해 실험은 이전에 자주 실시한 실험입니다. 수험생에게는 생소한 이야기입니다. 자신들씩살펴보면생각해보도록하겠습니다. 의문의정답을맞히는것도중요하지만그과정을이해하는것이더관심있고의미가있습니다.


    1. 요소의 발발과 분해 과정을 위 나무 생각 봅시다. 요소는 간에서 물질대사 결과 발발한 암모니아가 오르니틴 회로를 거쳐 요소로 합성됩니다. 유독성이 있는 노폐물로 배설제에서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위의 점검은 이렇게 발발한 요소를 분해하는 점검 과정입니다.요소(UREA)의 분자식은 CO(NH2)2입니다. 요소는 물과 만과의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로 인해 가수분해됩니다. 이 과정에서 유레이스(Urease)가 촉매작용을 합니다.


    2. 효소 유레이스 urease의 특징을 생각합시다.촉매에는 무기촉매와 생체촉매 효소가 있습니다. 유레이스는 무기 촉매와 달리 최대 활성을 나타내는 pH와 온도, 기질의 농도와 영향이 있습니다. 상기 연구에서 "첨가한 재료 외 전체 조건은 동일하다"는 변인통제가 있어야 한다. 여하튼 조건은 똑같이 한 것으로 한다. 유레이즈는 요소를 가수 분해하여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로 전환하게 되는 것입니다. ​ 3.BTB(Bromothymol blue)의 pH에 따른 색상 변천 이프니다니다.BTB는 지시약으로 자주 사용되는 용액으로 pH에 의해 색의 변천으로 물질의 변천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성부터 노란색, 중성부터 녹색, 염기성부터 파란색을 띠게 됩니다. 물론 수험생들은 모두 기억하고 있을 겁니다.


    >


    4. 반응 물과 발생 수의 BTB색을 통해서 산도 아는 것은. 증류수-녹⇒중성자신. 요소용액 황록-약산성이다. 소변 - 연두색 야상송라. 증류수+콩즙 - 노란색⇒산성"콩즙이 산성マ마. 요소용액 + 콩즙 - 청색비염기성 "콩즙이 약산성인 요소를 염기성 물질로 전환시켰다. 요소 분해 과정에서 보면 암모니아가 발생했다. 』 바. 오줌 용액+콩 즙- 파란 색 ⇒ 염기성 『 소변 속에는 1반 적에 요소가 제1많이 들어 있어 암모니아, 요산도 1부 포함되고 있다. 두즙의 성질이 요소를 분해하여 암모니아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암모니아 농도가 증가하여 염기성이 됩니다.


    5. 콩 즙을 만들면서 센 공에 국물을 낼 때와 삶은 콩을 국물을 만들 때 달라지는 것은?생 콩물과 익힌 콩물의 차이는 온도이다. 콩 속에는 유레이스urease 효소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콩을 삶으면 효소의 활성을 잃어 버리기 때문에 효소의 기능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요소가 가수 분해되지 않고 암모니아와 이산화탄소를 발생활시키지 않습니다.


    ※암모니아는 염기성 물질임을 사전에 알지 못해도 BTB의 색상(파란색)을 통해 암모니 값이 염기성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자,그러면문제의예시를한번볼게요.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만 <본다>에 있는 것처럼 선택한 것은? <본다>ᄀ.(자기)와 (말)에는 모두 유레이스가 들어 있다. 유레이스는 콩즙만 들어있습니다 (자기) 요소용액에는 없고 (마) 요소용액+두즙에 있죠. <틀린 시각>ᄂ. (마)와 (바)에서 모두 암모니아가 발발했습니다.. 삼과 삼에는 모두 콩즙이 들어있고, 콩즙에는 유레이스가 있으며, 요소를 가수분해하여 암모니아를 발발하여 염기성의 푸른색을 띠고 있습니다. <옳은 시각>ᄃ. 요소 용액에 콩즙을 넣으면 염기성으로 바뀐다.에브 콩즙은 요소를 분해하여 암모니아를 발발하기 때문에 염기성이 증가합니다. <옳은 시각> 정답. ᄂ,ᄃ을 선택하면 중복됩니다. 콩즙을 활용한 요소분해 검토는 생명현상의 특성중의 물질대사에 포함되는 스토리입니다. 202첫 학년도 수능 연계 교재 EBS수능 특강 생명 과학 I의 3강이 스토ー리ー이프니다니다.


    >



    댓글

Designed by Tistory.